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돈 - 쓰기, 모으기

SC제일은행 360 리워드 체크카드, 직장인에 딱!!

by Above the Law 2016. 9. 13.

SC제일은행 360 리워드 체크카드를 소개해드리려고요. 직장인에게 적합한 체크카드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지인 추천으로 알아보고 만들게 됐는데요, 다른 체크카드에 비해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제일은행에서 일하는 것도 아니고, 뭔가 댓가를 받고 추천하는게 전혀 아니고, 그냥 순수한 추천입니다ㅎ 


얼마전 카드고릴라가 월간 TOP10으로 올려 놓은 체크카드를 하나하나 짚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체크카드가 신용카드에 비해 많이 초라하다는걸 새삼 깨닫게 됐어요. 신용카드에 비해 체크카드가 혜택이 적을 수 밖에 없는건 저도 알고 있는데, 대부분 체크카드가 겉은 혜택을 많이 주는 것 처럼 해놓고 실체는 초라한 모습이더라고요. 그 이유는 대게 세가지였어요:


(1) 월 할인/적립 한도가 너무 적다 (예: 30만원을 꼬박 쓰도고 할인혜택은 5천원에 못박혀 있는 카드);


(2) 할인/적립을 적용받기 위해서 최소결제금액이 터무니 없이 높다 (예: 백화점에서 5만원을 결제 해야, 스타벅스에서 1만원을 결제해야 할인을 적용해주겠다는 카드);


(3) 내가 필요한, 밀접한 할인/적립처가 많지 않다 (예: 가지도 않은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 리터당 고작 40원 할인해주겠다는 카드 등). 



체크카드들 혜택을 잘 살펴보세요. 이런 허술한 카드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360 리워드 카드가 매력이 있는것 같아요. 360 리워드 카드는 포인트 적립형 체크카드 입니다. BC카드 홈페이지에 정리된 카드정보를 보시지요. 



기본 포인트 적립율은 0.2%입니다. 기본 적립율은 정말 볼품 없지요. 그런데 5% 적립 사용처들이 있어요. 식당, 온라인, 병원, 학원입니다. 뭐 XX패밀리 레스토랑, XX소셜 등 특정 가맹점에서만 5% 적립을 해준다는게 아니라, 이 분류의 가맹점에서 카드를 긁으면 5%를 무조건 적립해 주겠다는거죠. 


단, 이 5% 적립율 혜택을 보기 위해 전월 실적 30만원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한가지 주의할 점은, 30만원을 사용 했을 경우, 30만원의 5%인 15,000원이 포인트로 모두 적립이 되는 게 아니라, 10,000포인트 적립 한도가 있어요. 월 실적 60만원이 넘는 경우 20,000원 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제가 언급했던 여러체크카드의 단점인 "(1) 월 할인/적립 한도가 너무 적다; (2) 할인/적립을 적용받이 위해서 최소결제금액이 터무니 없이 높다; (3) 내가 필요한, 밀접한 할인/적립처가 많지 않다"가 360 리워드 카드에는 적용되지 않아요. 


우선 월 적립 한도가 30만원 사용시 1만 포인트인데, 3.3%의 피킹율로, 전혀 나쁘지 않습니다. 둘째, 포인트 적립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건당 최소결제금액도 없습니다. 긁는 만큼 쌓이는거죠. 셋째, 적립처가 식당, 온라인, 병원, 학원이니 30만원 월식적 채우기 정말 쉽습니다. 위 5가지 5%적립처에서 30만원을 다 사용하기 힘드시면, 어차피 10,000포인트 적립한도가 있으니, 20만원만 쓰시고, 나머지 10만원은 일반 가맹점(0.2%적립처)에서 자유롭게 쓰시면 되는거죠. 


제가 이 카드를 만든 가장 큰 이유는 식당 5%적립이에요. 제가 글 처음에 이게 직장인에게 좋은 체크카드같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저같은 경우 회사근처에서 매일 점심을 사먹는데요, 점심만 이 카드로 결제해도 매번 5%적립을 하고, 월 30만원 실적의 상당부분을 채울수가 있어요. 1끼 8,000원으로만 계산해도 22일이면 176,000원입니다. 또, 직장인들 출퇴근할때, 


또 사무실에서도 종종 온라인쇼핑 하잖아요. 따로 마트가거나 쇼핑할 시간이 없어서 온라인으로 한달에 몇번만 결제 해도 남은 30만원 채우는건 금방일 듯 해요. 이 카드 적립처는 직장인에게 참 착하게 설정되어있다고 생각드네요. 


물론 점심 5%할인 해주는 신용카드(예: 씨티 클리어)나 체크카드(예: 신한S-Line체크)도 있어요. 하지만 1만원 이상 결제해야 할인이 적용된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매일 점심을 만원 넘게 쓰진 않잖아요? 


또 한가지 이 카드의 좋은점은 포인트를 항공마일리지로 변환할 수 있어요. 15포인트=아시아나 1마일, 20포인트=대한항공 1마일 비율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즉, 한달에 10,000포인트를 모으면, 매달 아시아나 666마일 또는 대한항공 500마일을 꼬박꼬박 모을 수 있어요. 마일리지카드가 별도로 있고, 마일리지 적립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추가로 이 카드를 만드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옵션이에요. 1년에 아시아나 기준으로 8천마일, 대한항공은 6천마일이 쌓입니다. 


[16.12.20 추가내용] 360 리워드 포인트를 항공마일리지로 변환하려면 항공마일리지 BC카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즉, BC카드사에서 발급받은 별도의 항공마일리지 카드가 있어야 한다는거에요. 이점 참고하세요.


그럼 이 카드를 어떻게 쓰면 될까요? 직장인이시라면 점심은 무조건 이 카드로 드세요. 저녁 드시게 되면 또 이걸로 드세요. 주말에 외식하시면 이걸로 쓰세요. 그럼 30만원 금방 실적 채워집니다. 모자라는 부분은 온라인쇼핑 한두번 이걸로 하세요. 적립처가 어딘지 외우거나 기억하실 필요 없이, 점심, 저녁, 외식, 온라인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 심플함이 저에게 정말 매력으로 다가왔고, 그래서 당장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월 60만원 사용하시려 하지 마시고 딱 30으로 유지해서 10,000포인트만 뽑아가세요. 그리고 필요하시면 마일리지로 전환하세요. 


아, 마지막으로, 듣기로 이 카드가 곧 단종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더라고요. 검색을 하던 중 그런 글들이 종종 있었어요. 하지만 얼마전 (2016년 9월)에 은행에 갔더니, 아무 문제 없이 잘 발급 되더라고요. 제 생각에는 체크카드 치고 이런 혜택을 주는 카드가 드물고, 워낙 모두가 꼬박꼬박 10,000원씩 챙겨가니까 좀 단종을 고려하고 있는건 아닌가 싶네요. 다른 글들에 의하면 예전에는 이 카드를 한 사람이 여러장 발급이 가능했는데, 이제 1인당 2장으로 제한을 두었다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