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돈 - 쓰기, 모으기

설문조사 돈벌기 - 한달에 만원이면?

by Above the Law 2016. 10. 10.

안녕하세요. 한달에 만원이면 큰돈인가요? 한달만에 인터넷 설문조사로 만원을 벌었어요. 그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고작 만원?"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요. 하지만, 돈을 많이 모으는 방법은 딱 두가지라는걸 기억하세요. (1) 덜 쓰기; (2) 더 벌기. 더 버는 금액이 만원이든 백만원이든, 모을 수 있는 걸 모아야 결국 쌓이게 됩니다. 


출퇴근 짬을 이용해 돈벌어 볼까?

제가 통근시간이 좀 긴데요, 멍텅하니 시시콜콜한 뉴스나 영상만 쳐다보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했어요. "아, 하루 두시간 넘는 이 통근시간을 활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해 봤지요. 떠오르는게 설문조사였어요. 핸드폰으로 설문조사를 해서 건 별로 돈을 받아서 그걸 모아보자고 생각했죠. 


저는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데요, 플레이스토어에 검색을 해봤어요. 결과 목록에서 위쪽에 있는 것 위주로 좀 평점이 괜찮아 보이는 앱을 3개를 깔았어요. "엠브레인 패널파워", "돈버는 설문앱, 틸리언!", 그리고 "한국리서치 모바일CX" 3개 였어요. 


[1] 돈버는 설문앱, 틸리언!



이건 뭔가 상당히 캐주얼 한 조사 앱이었어요. 뭔가 심각하게 10분 짜리, 80문항짜리 그런 조사가 아니고, 단순히 내가 좋아하는걸 투표하는 그런 앱이라고 할까요? 질문은 뭐 이런게 많아요. "야식으로 좋아하는 음식은?" 그리곤 사진으로 옵션들이 있죠. 원하는걸 선택하면 그게 끝이에요. 


질문이 이렇게 심플하고 캐주얼한 대신, 1투표 당 1포인트(1원)이 적립되요. 정말 너무 적죠. 이정도면 LTE 데이터 요금도 안나오겠어요. 질문은 하루에 한번정도 들어가면 늘 업데이트는 되어 있더라고요. 그런데, 하루에 쌓을 수 있는 포인트가 몇십원 되질 않으니, 좀 시간낭비더라고요. 한 문항 당 10원 만 되도 할만 했을텐데. 그래서 한 보름 하다가 앱을 지웠어요. 아, 포인트를 OK Cashbag으로 바로 전환할 수 있는게 한가지 장점이에요. 



[2] 한국리서치 모바일CX



이건 별로 후기를 올릴것도 없네요. 깔고나서 최초 기본 조사로 500원짜리 설문이 있었어요. 그 이후로는 아무런 설문이 저한테 오지를 않더라고요. 하루에 한번정도 들어가서 조회를 해봐도, 아무런 소식이 없었어요. 또 앱에 오류도 있어서 별로 끌리지도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것도 한 보름 쯤 설치해뒀다가 지웠어요. 



[3] 엠브레인 패널파워



이 앱이 대박이더라고요. 처음에 가입하면 기본적으로 이사람이 어떤사람인지 조사업체에서 파악을 할꺼아니에요? 그 목적으로 자체적으로 만든 것 같은 설문이 줄지어 오더라고요. 그걸 몇개 하니 금방 2천 몇백원이 쌓였죠. 3천원 채워서 문화상품권 바꿔먹고 지우자고 생각 했었는데, 이후로도 조사 설문이 계속 왔어요. 뭔가 이곳은 보내줄 수 있는 설문지가 많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아, 한가지 단점은, 여기 설문은 거의 전부 핸드폰이 아닌 컴퓨터로 해야하더라고요. 핸드폰으로 하면 대충할거라고 생각을 하는지.. 아무튼 그렇게 한달동안 짬 날때 설문지를 하나씩 해서 가입하고 딱 한달만에 10,050원이 쌓였어요. 10,000원이 넘으면 현금 이체가 가능해서 신청해놓은 상태입니다. 


억지로 애썼으면 솔찍히 10,000원 이상을 벌수도 있었을 거에요. 무슨말이냐면, 설문지를 시작할 때 응답자가 설문 대상자인지 아닌지 (예: 설문하고 싶은 특정 여행지에 다녀온 적이 있는지) 필터링을 할 때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하면 설문을 끝까지 진행할수도 있다는거죠. 왜냐하면 설문을 끝까지 하면 포인트가 다 주어지고, 대상자가 아니어서 조기에 끝나면 조금만 주거든요. 하지만 이런걸로 굳이 거짓말을 하긴 좀 뭐하잖아요? 


근데 또 생각해보면, 상황에 따라 설문 몇개 더 해보려고 거짓말을 하면 조사업체 DB에 뭔가 가 남아서 신뢰도(?)가 자동계산되고, 지속적으로 신뢰도가 떨어지면 나중에 설문도 더이상 오지 않을 것 같은 생각도 들더라고요. 왠지 요새 조사업체들은 그리 허술하진 않을거 같잖아요? 가입하시려면 요 링크(클릭)을 타고 가시면 되요.


아.무.튼., 딱 한달 동안 만원을 그렇게 벌었습니다. 아래 사진 보시죵.


(가입하고 1달 지나니 10,050 포인트 쌓였네요)


(오늘이 10월 10일이니까 딱 한달 맞죠?)



(10,000원이 넘었으니 현금지급 신청이 가능하군요)



(신청 완료한 모습입니다. 11일정도 소요가 되는군요)



아, 깜빡 할 뻔 했네요. 여긴 설문조사 말고도 직접 가서 얼굴보고 질문을 대답하는 "좌담회"도 앱으로 신청이 가능해요. 주제를 보니 다양하더라고요. 패스트푸드 맛 시식, 특정 자동차 사용자 좌담회, 모바일게임 좌담회 등 주제가 다양해요. 저같은 경우 좌담회에 갈 생각은 별로 없는데, 언제 주말에 시간 맞을 때 연결이 잘 되면 한번 가볼까 해요. 좌담회는 건 별 4만원~7만원 정도 주네요. 


가입하시려면 아래 배너를 눌러보세요.